라이믹스의 경우 CMS의 한 종류입니다. CMS를 이루는 것 들 중에서 필수적으로 필요한 파일의 집합을 Core(코어) 라고 부릅니다.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라는 의미 일 것입니다.
쉽게 생각하면 깃허브에서 개발과 배포가 이루어지고 있는데 rhymix 폴더 아래의 것들을 코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또 다르게 표현하면 개발진에 의해 생산되고 수정되지는 파일들이라고 이야기 할 수도 있습니다.
핵심적인 파일이 아닌(없어도 구동이 가능한)데도 개발진이 rhymix 폴더에서 함께 유지관리하며 배포하는 것도 코어라고 생각하셔야 합니다.
왜냐면 코어는 서드파티와 반대되는 개념으로 생각하고 대화를 하기 때문입니다.
서드파티라고 한다면 개발진이 배포한 것과 동일한 기능을 하는 또다른 프로그램이나 디자인을 만들게 되면 이게 서드파티라고 불려집니다. 외부개발자들이 보다 다양한 선택지를 주거나 보다 편의와 기능이 추가된 것을 만들어 낼 수도 있습니다. 혹은 개발자들이 만들어내지 못한 전혀 새로운 것을 만들어 라이믹스에서 구동이 되게 만든 것 또한 서드파티라고 부르게 됩니다.
이후 라이믹스 구조에 대해 알게 되시면 레이아웃,모듈,애드온,위젯 등의 의미를 알게 되시는데 이 모든 것이 서드파티 제품들이 생산되고 유통이 됩니다. 무료 일 수도 유료 일 수도 있습니다.
쉬운 예를 하나 들면 사이트의 겉 모양을 내는 것 중 하나인 레이아웃의 경우 라이믹스 배포 시 번들로 배포되는 기본 레이아웃 들이 코어의 개념으로 그리고 외부 개발자들이 다른 모습의 멋진 레이아웃을 배포.판매 한다면 이게 서드파티가 되는 것 입니다.
라이믹스가 버전이 바뀌어 배포가 될때 이 기본적인 구성품들은 매번 배포가 되기 때문에 이 기본 배포되는 것을 수정해서 사용할때는 관리를 따로 하지 않으면 유지보수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으니 이점은 알고 사이트를 유지관리 하셔야 합니다.
이런 의미에서 배포되는 라이믹스를 개발하고 유지관리하는 개발자분들을 코어 개발자 그것 아닌 것들을 개발하는 분들을 외부 개발자라고 부릅니다. 어떤 경우는 코어 개발과 외부 개발을 병행하는 경우도 흔하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