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믹스의 코어에도 모듈,애드온,위젯 등이 포함되어있습니다.
라이믹스는 모듈화 되어 있어서 개발 및 적용이 비교적 쉽고 유연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름만 들어도 이해하기 가장 쉬운 것은 레이아웃 입니다.
레이아웃은 껍데기를 보여주기 위한 것이라고 이야기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사이트에 상단에 사이트명 "라이믹스 꿀팁" 이라고 보이고 오른쪽에 검색 챙 그 아래로 메뉴가 보이고 메뉴 아래로 컨텐츠 영역이 보이고 하는 것이 가능하게 일을 해 주는 것이 레이아웃 입니다.
레이아웃은 html,js 등으로 구성되어 있고 이 파일을 구동하는 것은 코어에서 담당하는데 구동하기 위해 모듈등으로 만들어져 돌아갑니다.
/layouts 또는 /m.layouts 폴더의 하위에 업로드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경로에 새로운 레이아웃 제품을 업로드하면 관리자페이지에서 인식해서 레이아웃을 선택하고 설정해서 사이트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모듈은 위 레이아웃 설명에도 잠시 나왔지만 특정한 기능을 담당하는 프로그램 단위 입니다. 복잡한 기능을 주로 담당하고 다른 애드온이나 위젯과 비교한다면 대부분 dB를 생성해서 db를 운영하는 규모의 프로그램으로 만들어집니다.
개발을 의뢰하고나 혹은 제품을 구입해서 새로운 기능을 사이트에 적용시키려면 /modules 의 하위에 해당 모듈의 전체를 업로드 한다음 관리자 페이지에 새롭게 등장한 모듈의 설정등을 설정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게시판,문서,댓글,알림 등이 작동하는 것이 이 개별적인 모듈들이 라이믹스에 포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면 게시판의 모듈인 board 모듈의 경우 게시판을 다양하게 보여줄 수 있고 출력의 방식등을 다르게 할 수 있도록 skin(스킨)이 사용됩니다.
애드온은 모듈보다는 조금 더 가볍고 간단한 기능으로 해당 기능이 모듈(게시판,페이지) 단위로 동작 여부를 선택해서 동작하게 할 수 있게 구조적으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addons 폴더 하위에 업로드 해서 사용하며 관리자페이지의 설치된 애드온 리스트 중에서 설정을 통해 세부 설정을 하고 해당 애드온이 동작할 혹은 동작하지 않을 모듈을 체크하여 선택적으로 기능을 추가하거나 추가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다른 모듈,위젯과 다르게 애드온은 PC,모바일 작동 여부를 체크해 주어야 합니다.
위젯은 주로 화면에 원하는 것을 출력해 주기 위한 작업을 담당하며 원하는 조건의 목록을 출력합니다. 이 화면을 다양한 모습으로 보여주는 것은 위젯의 스킨이 담당을 합니다. 물론 애드온,모듈에서도 스킨의 개념이 있고 사용하기도 합니다.
대략 모듈,애드온,위젯 의 개념적 느낌만 알고 접근 하셔도 충분하시고 라이믹스를 설치했고 사이트가 돌아간다면 곧 정확히 무얼 의미하는지는 자연적으로 알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