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검색

Extra Form
추천지수 8

제가 아직 부족하지만 라이믹스와 php에 관해서 전혀 알지 못해 전혀 수정을 할 엄두를 내지 못하는 분들에게는 필요에 따라 기능을 추가하고 수정을 시도할 수 있도록 기초적인 부분에 관해 설명을 하는 내용의 게시글을 작성할 예정입니다. 

 

대단히 높은 난이도의 내용도 아니고 어쩌면 이미 알고 계신 내용일 수도 있으니 제가 설명하는 부분중에 사실과 다르거나 틀린 내용도 있을 수 있으니 이점은 미리 알려드립니다.

 

우선 게시판 스킨이나 레이아웃에 직접 학습용 코드를 넣고 시연해 보기에는 조금 꺼름찍 하니 제가 더미용 위젯을 만들어 첨부해 드리니 이 위젯을 사이트에 업로드하시고 이 위젯의 기본 스킨을 수정하면서 학습을 하는 것으로 하겠습니다.

 

첨부의 파일을 내려 받은 뒤

 

사이트의 /widgets 폴더에 업로드 해주세요.

 

그리고 해당 위젯을 설치할 위젯페이지 하나를 만들어 주셔서 해당 위젯의 스킨의 변경한 내용을 바로 출력해 보면서 결과를 볼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관리자 페이지의 

 

01.png.jpg

 

 

사이트 메뉴 편집에서 

위젯 페이지를 만들어 주시는데 저는 위젯을 따로 하나의 메뉴 아래 모아서 만들어 관리합니다.

저는 유틸리티 메뉴 -> 메뉴 추가 를 해서 만들었습니다.

 

위젯페이지로 만들어 주시고 메뉴 id는 rx_study로 만들어 주시면 됩니다.(다른 id로 만드셔도 상관은 없습니다.)

 

 

 

 

 

 

 

 

02.png.jpg

 

 

방금 만든 페이지로 이동하셔서 업로드 했던 위젯을 페이지 수정을 통해 설치할 것입니다.

 

 

 

 

 

 

 

 

03.png.jpg

페이지 수정을 누르시고 위젯 목록 중에서 "라이믹스 학습용 더미 위젯" 을 선택하고 오른쪽 "추가" 버튼을 눌러서 페이지에 해당 위젯의 설치 화면이 나타나게 해주세요.

 

만약 위젯 목록에 원하는 위젯이 보이지 않는다면 위젯을 ftp로 업로드하실때 뭔가 실수를 하신겁니다.(경로가 잘못되었거나 압축을 풀때 이중경로로 풀린 것을 그대로 업로드 했거나...)

 

 

 

05.png.jpg

06.png.jpg

 

 

 

 

 

 

04.png.jpg

 

위젯을 추가해서 저장까지 하고 나면 해당 페이지 /rx_study 에 접속하면 위와 같이

딱 1줄 만 출력되는 화면이 보이게 됩니다. 

 

학습용 빈 스킨이라는 문구만 보일텐데요. 학습을 위해 앞으로 이 스킨을 수정하면서 결과를 볼 것이기에 스킨에는 별다른 내용이 없습니다.

 

 

나중에 이 스킨을 수정할 경우

 

/widgets/rx_study_dummy/skins/default/index.html

 

위 파일을 수정해서 화면에서 어떻게 출력이 되는지 확인하게 되니 위 파일의 위치를 확인해 두시고 또 수정을 하고 업로드해서 덮어 씌워서 결과를 보실지 아니면 직접 ftp로 접속해서 에디터로 실시간 수정하실지 편하신대로 하시면 됩니다.

 

 

*게시판 스킨,레이아웃,위젯 스킨 등과 같은 곳을 편하게 템플릿 이라고 부를 수 있습니다. 이 템플릿은 확장자가 .html로 되어진 파일을 가지게 되며 이 파일에 들어간 내용이 화면에 출력이 되게 됩니다. 

*템플릿 코드에는 보통 PHP + HTML + 라이믹스 함수 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물론 스크립트가 포함되어 있기도 하고  js 파일을 로딩하여 스크립트가 적용되기도 합니다.

*기본적인 PHP를 추가하거나 해서 기능을 구현할 수 있고 html를 수정해서 보이는 모습을 다르게 하거나 혹은 새로운 내용을 출력하도록 추가하거나 할 수 있습니다. 

*라이믹스 함수를 추가로 삽입해서 기본으로 제공되는 기능외 다른 기능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스킨의 변경은 코어를 변경하는 것과 약간 다른 것으로 코어를 수정해서 사용하면서 발생되는 유지보수(업데이트)의 어려움 발생이나 그런것에서 자유로울 수 있습니다. 단, 코어배포시 함께 배포되는 스킨이라면 코어업데이트 시 수정한 내용이 사라지게 될 수 있으니 이러한 경우는 직접 관리하면서 업데이트 후 다시 수정하는 어려운 작업이 반복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코어에 포함된 스킨이 아닌 별도의 스킨을 사용하는 것이 관리적인 측면에서 유리합니다.

 

 

위젯페이지 까지 제대로 잘 설치되어 학습용 위젯페이지 접속이 잘 되신다면 다음 강좌에서 이제 해당 위젯의 스킨파일 index.html 파일을 수정해서 웹사이트 운영자가 필요한 경우 문구를 수정하거나 기능을 추가하거나 php코드를 사용하는 방법 등에 관해서 학습하도록 하겠습니다. 

Who's 꿀팁관리소장

profile
라이믹스로 커뮤니티 사이트를 운영하는 비개발자 운영자 입니다.
파트너쉽 맺으실 사이트 운영자분 환영합니다.
3 추천
Atachment
첨부 '1'

라이믹스 수정법 강좌(2)

라이믹스 스킨을 수정하고 기능을 추가하는 기초적인 내용을 다룹니다.

  1. read more
  2. Read More
  3. Read More
Prev 1 Next
/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