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검색

Extra Form
추천지수 6

라이믹스에서 무료로 배포되는 자료 혹은 판매되는 자료를 수정해서 기능을 변경하거나 새로운 기능을 추가 또는 뭔가 새로운 것을 추가해서 보여지게 하는 등의 수정법을 알려드리고 싶어 이 게시판을 신설하고 여기 강좌에서 설명하는 것을 직접 시연해 보고 결과를 볼 수 있는 위젯을 배포하는 게시글을 작성했습니다.

 

https://rxtip.kr/rx_template/66577

 

애석하게도 제가 알려드릴 내용에 관한 수요가 없는 듯하여 일단 수요없는 공급으로 첫번째 강좌글을 작성해 보고 이후 원하시는 분이 계신지 기다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위 게시글에서 배포한 위젯으로 만든 페이지를 접속하시면

"학습용 빈스킨 입니다" 와 같은 1줄의 문구만 보일 겁니다.

 

이제 해당 위젯의 스킨을 수정하도록 해보겠습니다.

 

/widgets/rx_study_dummy/skins/default/index.html

위 파일을 열어보시고 1줄의 내용을 모두 삭제하고 이제 아래 설명하는 내용으로 바꾸어서 저장해서 출력해 보시기 바랍니다.

 

 

라이믹스의 레이아웃, 모듈의 스킨 , 위젯의 스킨 등에는 먼저 설명한 것과 같이 php + html +  js + css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라이믹스의 경우 php 기반이라 php코드를 사용해서 기능을 구현하고 할 수 있는데요.

 

php 파일이 아닌 템플릿에서 php를 사용할 경우 라이믹스 템플릿 문법에 맞게 작성해야 합니다. 지금 설명하는 것 중 일부 이해가 안가는 용어 또는 내용은 그냥 넘어가셔도 됩니다.

 

지금 학습용 위젯의 스킨의 index.html 에 작성된 내용은 사실 라이믹스에서 컴파일 과정을 거쳐 php 파일로 변환이되어 실행이 되어집니다.

 

우리가 템플릿 문법으로 작성을 하면 이를 php에서 해석할 수 있는 코드로 변환되어 실행이 된다는 것 입니다.

 

이 스킨에 작성된 내용이 최종적으로 어떻게 변환되어 실행이 되는지 확인을 하고 싶다면 

/files/cache/template/widgets/rx_study_dummy/skins/default/index.html.php

위와 같은 경로의 파일을 열어서 확인해 보시면 php 문법으로 어떻게 바뀌었는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처음부터 php 문법을 사용하지 않는 이유를 제가 정확히 설명하기는 어렵지만 라이믹스의 실행과 php의 실행 사이에 뭔가 영향을 주고 하는 것을 회피하기 위해서?? 라고 그냥 쉽게....

 

 

이제 스킨에서 등장하는 중괄호 { } 에 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일반적으로 php 코드를 작성할때 

<?php 로 시작하고 php 코드를 작성 한 후 ?> 로 닫아주어서 php 종료를 알립니다.

이 영역 밖의 내용은 단순한 html 로 취급되어 출력이 되게 됩니다.

 

https://rxtip.kr/php/12349

php 기초를 설명한 게시글 중 위 게시글을 참고해 보세요.

 

우리 라이믹스 템플릿에서는 

<?php 의 역할이 {@ 가 됩니다.

?> 의 역할은 } 가 됩니다.

 

이제 스킨의 내용을 모두 삭제한 후 아래의 내용을 작성해 보세요.

 

{@ $var = '라이믹스'; }

 

 

위 코드를 설명해 보겠습니다.

 

php 코드가 작성되었으며,

$var 가 등장했습니다. 그리고 = 의 등호가 등장했습니다.

 

이렇게 1개의 = 등호가 등장한 경우는 좌 우측이 같다는 의미가 아닌 우측의 값을 좌측에 대입을 한다는 의미입니다.

즉 $var는 변수가 되는 것입니다. $var에 새로운 값이 닮길 수 있다는 것이고 고정된 상수의 대응이 되는 의미입니다.

 

$var의 변수에 라이믹스 라는 값을 담았다는 코드 입니다.

'라이믹스' 라고 따옴표 안에 값을 넣은 경우는 문자의 값을 담을때 이렇게 작은 따옴표 또는 큰 따옴표를 사용해야 합니다.

 

마지막 ; 은 php 코드가 연속될때 코드의 끝을 알리는 용도입니다. 

여러 코드를 연속해서 작성하면서 이 구분의 ; 를 사용하지 않으면 에러가 발생합니다.

 

php의 기초를 학습하고 싶다면 

https://rxtip.kr/php  게시판의 글을 참조해 보세요.

 

 

 

이렇게 작성만 한 상태에서 저장을 하고 해당 파일을 적용하여 해당 페이지를 접속해 보세요.

 

 

네. 아무것도 없는 빈 화면이 출력이 되지요?

 

맞습니다. 위 코드 1줄에는 변수에 값을 담았고 그 후 무엇을 하라고 하는 코드가 전혀 없습니다. 따라서 출력할 내용이 전혀 없어 빈 페이지로 출력이 됩니다.

 

 

그럼 이제 저 변수를 출력하는 코드에 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var = '라이믹스'; }
{$var}

 

 

이제 {$var} 라는 내요의 1줄을 추가해 보겠습니다.

 

중괄호 안에 변수가 함께 하는 코드를 작성하면 해당 변수의 값을 출력하라는 것 입니다.

 

 

화면 캡처 2022-05-27 135017.png

위 코드를 저장하고 적용해서 해당 페이지를 접속해 보면 화면에 이렇게 "라이믹스" 라고 출력이 되어집니다.

{$var} 라는 코드가 작동을 한 것입니다.

 

이건 php 문법으로는 <?php echo $var ?> 라고 작성을 한 것과 같습니다.

 

이러한 변수를 출력하거나 변수의 값을 이용하는 경우가 템플릿에서는 가장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알아두어야 할 문법입니다.

 

*참고

라이믹스에서는 {$var} 컴파일해서 php 코드로 변환할때 <?php echo $__Context->var ?> 이렇게 변환이 된다는 것은 참고로만 알고 계세요.

 

$var 가 $__Context->var 로 바뀐다는 것인데요. 컴파일 후 코드는 정확히 이해하지 못해도 됩니다. 저희가 작성하는 부분은 컴파일 후가 아닌 템플릿에서 문법이니까요.

 

 

 

그럼 조금더 실용적인 면에서 위 변수를 활용하는 코드 하나를 더 작성해 보고 이 글을 마치겠습니다.

 

 

{@ $var = '라이믹스'; }
<li>사용하기 편리하고 보안에 뛰어난 {$var}!!!!</li>

 

 

php와 php가 아닌(html) 그리고 php변수 출력 이 섞인 문서가 되었죠.

 

위와 같이 적용하여 저장 한 후 해당 페이지를 접속해 보면 

 

화면 캡처 2022-05-27 135848.png

 

 

  • 사용하기 편리하고 보안에 뛰어난 라이믹스!!!!

 

이렇게 html과 php가 해석되어진 결과가 화면에 출력이 되어지게 됩니다.

변수의 값을 "라이믹스" 가 아닌 다른 값으로 변경하면 해당 부분만 바뀌어서 출력이 되겠죠.

 

라이믹스의 템플릿에는 사실 코어나 해당 템플릿이 귀속된 모듈,위젯,애드온 등의 php에서 많은 변수들을 생성해서 템플릿에서 사용이 가능하도록 전달하고 있습니다. 

 

지금 예제처럼 템플릿에서 변수를 직접 만들고 해당 변수에 수식이나 값을 넣을수도 있고 이미 만들어져 있는 변수들을 활용할 수 있게 됩니다.

 

배포된 자료의 템플릿(스킨 등)을 수정해서 기능을 새로 만들고 할때는 이런 변수를 많이 만들고 활용하게 됩니다. 

Who's 꿀팁관리소장

profile
라이믹스로 커뮤니티 사이트를 운영하는 비개발자 운영자 입니다.
파트너쉽 맺으실 사이트 운영자분 환영합니다.
3 추천
Atachment
첨부 '0'

라이믹스 수정법 강좌(2)

라이믹스 스킨을 수정하고 기능을 추가하는 기초적인 내용을 다룹니다.

  1. read more
  2. Read More
  3. Read More
Prev 1 Next
/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