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론을 먼저 말씀 드리면 예. 차이가 많이 납니다.
사이트나 블로그에 광고를 노출해서 가장 큰 수익을 낼 수 있는 건 단연 구글 애드센스 입니다. 구글 애드센스와 병행해서 카카오 애드핏을 사용하는 이유는 추가적인 수익을 낼 수 있어서 인데요.
어차피 수익이 애드센스가 더 높은데 카카오 애드핏 넣을 자리에 애드센스 하나 더 넣으면 더 수익이 나는거 아니냐? 라고 물을 수 있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특징만 설명해 드리면
구글 애드센스는 클릭 시 수익이 굉장히 월등합니다.
반면 카카오 애드핏은 뷰 수익이 보조적인 수준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럼 카카오 애드핏이 뷰 수익 위주로 발생한다면 많은 자리에 애드핏을 추가적으로 많이 넣으면 될 것 아니냐? 라고 또 물으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카카오 애드핏이 많다면 클릭 기회를 카카오 애드핏이 뺏어 가기때문에 높은 클릭 수익의 구글 애드센스 수익이 크게 줄어들게 됩니다.
그럼 어떤 전략을 세워야 할까요?
가장 클릭이 용이할 것 같은 위치에는 구글 애드센스의 광고를 배치 해야 합니다.
클릭이 용이한 위치들은 화면이 열렸을때 바로 보이는 위치 또는 광고가 고정위치로 계속 보이게 처리한 위치 등 방문자가 여러 조작을 통해 움직여서 비로소 보이는 자리가 아닌 바로 즉시 누를 수 있는 그런 위치 들 입니다.
구글 애드센스의 경우 큰 사이즈의 광고를 노출하면 보다 많은 단가를 제공할까요? 그렇지도 않습니다. 그런데 큰 배너를 배치하는 이유는 보다 눈에 띄기 때문에 클릭할 확율이 높기에 클릭이 되면 수익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그럼 다시 이 글에서 다루기로 한 카카오 애드핏의은 광고의 크기에 따라 광고 단가가 달라지는지 궁금하실 겁니다.
광고 단가가 다릅니다. 1000 뷰당 수익이 광고가 작으면 작고 크면 더 많이 줍니다.
가장 차이가 심한 광고단위는 320*50 높이 50자리 광고단위는 정말 단가가 적습니다.
다른 광고와 비교해서 심한경우 4-5배 까지 작게 단가가 책정이 됩니다.
따라서 카카오 애드핏은 최소 320*100 정도부터 노출하게 되면 320*50 으로 했을때 보다 3-4배 수익 차이가 발생하게 됩니다.
카카오 애드핏만 노출하고 있다면 가장 잘보이는 위치부터 큰 사이즈로 여러 곳에 배치하면 됩니다.
애드센스와 카카오 애드핏을 동시에 병행을 하신다면
가장 중요한 위치에는 구글애드센스 큰 광고단위로 먼저 배치를 합니다.
그리고 클릭 확율은 조금 떨어지는 다음 순위의 자리에 부담이 적은 320*100 정도의 사이즈로 그리고 아주 클릭 확율도 떨어지는 접근성이 떨어지는 위치에는 조금 더 큰 사이즈로 배치해도 됩니다.
이 데이터는 제가 광고를 노출해서 누적된 광고단위별 수익의 데이터에서 확인한 결과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