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적으로 애드센스와 카카오 애드핏의 수익 특성을 분석하여 내린 결론입니다. 사이트에 1가지 광고만 게시했을때 애드센스를 게시한 것 보다 더 많은 수익을 낼 수 있는 광고는 현재로서는 찾기 어렵습니다.
그런데 애드센스 외 한가지 광고를 병행해 보고자 할때 추천해 드릴 수 있는 광고는 단연 카카오 애드핏 입니다.
그 이유를 애드센스와 애드핏을 특징으로 살펴보면
애드센스
CPC 클릭당 단가가 단연 압도적입니다.
애드핏
클릭수익은 무시할 수준으로 기여가 없고 대략 뷰 수익에 의존합니다.
- 클릭이 많은날 클릭이 많지 않은날 수익을 비교해보면 클릭에 의한 수익 증가가 없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애드핏 수익 확인은 최소 1개월 대략 2개월 정도 지난 다음부터 모니터링 해보세요. 처음 한달 가량은 수익을 굉장히 많이 줍니다.
위와 같은 특성을 잘 살려서 2개의 광고를 병행하면 애드센스 1가지 광고만 노출했을 때 보다 추가적인 수익을 더 낼 수 있습니다.
애드핏은 노출만 되도 나오는 뷰 수익 위주라는 것에 초점을 두고 전략을 세워야 합니다.
클릭이 가장 많을 수 있는 자리에는 절대로 애드핏을 놓으면 안됩니다. 애드센스를 배치하세요.
- 저희 라이믹스 꿀팁 같은 경우는 PC의 경우 우측 플로팅(고정) 자리, 본문 하단 자리에는 애드센스를 배치했습니다.
- 클릭 확율이 매우 높은 자리에 애드핏을 배치해서 애드센스가 클릭 될 기회를 뺏어서는 절대 안됩니다.
클릭이 잘 일어나지 않고 비교적 중요도가 떨어지는 그런 자리에 카카오 애드핏을 배치해야 합니다.
너무 많은 광고를 배치하지 않으면서 클릭 가능성이 떨어지는 자리 위주로...
저희 라이믹스 꿀팁 사이트의 경우 PC 기준
본문 하단,우측 플로팅,사이트 하단 3개의 애드센스를 배치 했습니다.
사이트 상단,글 열람 페이지 글 하단 지나 목록 시작위치 2개의 카카오 애드핏을 배치 했습니다.
이렇게 배치해 두면 애드센스 클릭을 많이 뺏어 가지 않으면서 노출될때 마다 카카오 애드핏 뷰 수익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에서도 이러한 전략으로 애드센스와 애드핏을 클릭확율의 가중도에 따라 다르게 배치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