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애드센스 계정이 무효트래픽으로 인한 광고 게재 제한이 되었다가 오늘 제한이 풀려서 광고 노출이 되기 시작했습니다.
이번 기회에 구글 애널리틱스와 태그매니저를 통해서 방문자의 세션 시간 ip를 확인할 수 있도록 조치를 해 놓았습니다. 이제 광고가 노출되니 클릭이 발생을 할 것이고 무효활동이 있는 방문자가 있다면 확인이 될 것 입니다.
맞춤보고서에 만들어 놓은 무효클릭용 보고서에서 오늘 날짜로 해서 클릭이 1 이상인 항목만 필터링해서 보았습니다.
53초 동안의 세션 시간 동안 4번의 클릭을 했네요.
라이믹스로 운영하는 사이트이고 회원제로 운영하는 커뮤니티 이다 보니 로그인기록 모듈을 통해서 회원들의 로그인 ip를 기록하도록 해 놓아서 로그인 기록 모듈에서 해당 ip를 조회해 보았습니다.
회원이 맞네요. 아마도 기존에도 선의로 매일 광고를 클릭해 주고 있었던 회원일 것 같습니다. 광고가 다시 나오자 광고를 스스로 정한 클릭수 만큼 클릭을 하는 것 같습니다.
해당 클릭에 대해서 좀더 검토를 해보니 저희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단위에서 추천 게시글을 클릭한 숫자로 확인이 되었습니다.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단위를 클릭한 경우 클릭으로 집계가 되는데 수익쪽에 보면 수익이 잡히지 않는 것으로 다른 클릭과 비교가 되네요. 수익이 없는 클릭은 이런 클릭으로 보아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다른 무효클릭의 경우는 애널리틱스에서는 수익이 집계가 되지만 애드센스에서 제외를 하는 것이라 이 수익이 잡혀있는지를 보고 판단하면 될 것 같네요.
(anonymous) @ forecast.io/:2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