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 커뮤니티를 운영하는 이유가 애드센스와 같은 광고노출로 수익을 내기 위한 것이 아마 제일 큰 이유 일 것입니다.
그런데 애드센스 광고가 노출될때 주로 맞춤광고 타게팅으로 방문자의 성향에 맞추어 광고가 붙게 됩니다. 현재 관심가 기반이긴 한데 이게 정말 클릭하고 싶은 광고가 붙는 경우가 많지는 않습니다.
그런데 사이트 주제가 아주 명확하고 그 한가지 주제에 관심이 무척 많은 사람들이 모이는 사이트라고 가정을 한다면 각 개인의 관심기반이 아니라도 주제에 직접 타겟이 되는 상품의 광고가 노출된다면 오히려 클릭이 더 많을 수도 있습니다.
그럼 이렇게 주제에 정말 맞는 광고는 붙는 경우가 있을까요? 네. 그게 바로 광고주가 사이트와 지면을 직접 선택하는 게재위치 타게팅 광고입니다.
이 게재위치 광고가 붙으면 일단 클릭율도 높아질 수 있지만 무엇보다도 단가가 확 올라갑니다. 왜냐면 광고주가 특정 사이트에 자기 광고를 노출하고 싶다면 경쟁하는 광고들보다 높은 단가를 써 내야 하기 때문에 게재위치 광고 특성상 단가가 높을 수 밖에 없습니다. 단가가 높아서 부담이 된다면 광고주는 포기하게 될 것입니다.
그래서 이런 게재위치 광고가 지속적으로 붙진 않아도 나름 주제가 확실하고 방문자들이 원하는 것과 일치하는 광고주들이 있다면 광고주가 원하는 기간동안은 특정 광고주의 광고가 계속 사이트에 노출이 될 수 있습니다.
제가 운영하는 사이트도 오래 운영을 했고 나름 1가지 주제만 다루는 커뮤니티 이다보니 나름 광고주들이 인지해서 게재위치로 타게팅하여 입찰하는 경우가 종종 보이네요. 유독 수익이 조금 되는날 체크해 보면 게재위치 광고 수익이 나고 있고 어떤 광고인지 대략 감이 오기도 합니다.
물론 맞춤광고의 수익도 같은 광고주의 광고가 포함되었을 수도 있지만 일단 게재위치 광고수익은 해당 광고주의 광고에서 발생한 수익으로 보아도 무방합니다.
해당 광고주가 광고비에 대한 부담으로 관심기반으로 바꾸게 되면 단가가 내려가겠지만 그래도 가끔씩 여러 광고주들이 저희 사이트의 지면을 선택해 준다는 것에 아직 작은 방문자로 큰 수익은 내지 못하고 있지만 희망이 보이는 부분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