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검색

아주 작은 성장을 경험하시고 계신가요?
꿀팁관리소장 블로그

아주 작은 성장을 경험하시고 계신가요?

XE부터 라이믹스까지 10년 가까이 운영을 해오다 보니 처음 시작할때 봐도 무슨 뜻인지 이해하지 못했던 것들 중 일부가 이제는 이해가 되고 하는 경험을 하게 됩니다.

 

운영을 하면서 필요한 기능을 적용하기 위해 조금씩 검색해보고 배워서 적용해 보고 실패하고 또는 성공하고 하는 과정에서 제가 얻는게 아주 조금씩은 있었던 것 같아요.

 

오늘도 아주 오래전에 다른 제작자분께서 만들어주신 자료 중 일부 기능이 작동하지 않는 것을 발견하고 왜 그런지 궁금증에 한번 찾아보았는데요. 결론을 말씀 드리면 오류를 찾았습니다.

 

아마 예전 같으면 절대 찾지 못했을 겁니다.

 

애드온의 php 에서는 s_tag 란 값을 정의하고 

쿼리 파일에서는 column="tags" var="s_tags"  라고 작성을 해 놓았더군요.

 

아마 개발자분께서 먼저 작성된 column="tags" 라는 것을 보면서 너무나 당연하게 s_tags 라고 작성을 했을 건데 php에서 정의한 값은 s_tag 였다라는 것을 잊었었겠죠. 아주 사소한 실수이죠.

 

예전 같으면 코드에 대한 이해도가 없으니 저부분이 왜 결과가 다르게 나오는지에 대해 찾아볼 엄두가 나지 않았으나 지금은 어디를 찾아봐서 코드의 오타가 있는지 확인해 봐야겠다 라는 대략적인 감은 오는 것 같습니다.

 

물론 아직 저는 객체화된 복잡함 함수 부분의 이해도가 아직 많지 않아 고난이도의 자료는 만들어내지는 못하지만 그래도 처음 입문할 시절에 비교하면 조금의 성장을 하고 있다는 것을 경험하고 있어 보람을 조금 느끼는 경우도 가끔 있습니다.

 

웹사이트 또는 웹프로그램으로 무언가를 꿈꾸고 계신가요? 그럼 느리지만 조금씩 직접 무언가 구현해 보는 그런 시도를 해보시는 것을 추천해 드리고 싶습니다.

Profile
꿀팁관리소장 1명
Level. 19 35,090 / 36,000 관리그룹, 특별회원
라이믹스로 커뮤니티 사이트를 운영하는 비개발자 운영자 입니다.
파트너쉽 맺으실 사이트 운영자분 환영합니다.
2
1
권한이 없습니다.
댓글 2개
  • 2022.03.01

    좋은글 감사합니다 소장님

  • 꿀팁관리소장
    작성자 꿀팁관리소장
    2022.03.01
    @앙문재 님에게 보내는 답글

    개인적인 경험이라 큰 도움이 되실지 모르겠습니다.

댓글 쓰기
권한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