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검색

특정 지표로 좋은 컨텐츠 작성자를 추천할때..
꿀팁관리소장

특정 지표로 좋은 컨텐츠 작성자를 추천할때..

제가 운영하는 커뮤니티는 좋은 글을 쓰는 회원을 자발적으로 팔로잉 하여 팔로잉 한 회원의 글만 따로 모아서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팔로워가 많은 회원을 위젯 등에서 추천을 할 수 있습니다. 

팔로잉이라는 건 언팔로잉이 가능하기 때문에 현재 시점에서 좋은 활동을 하는 회원으로 특정하기에 적합한 지표라서 운영하고 있는데요.

 

반대로 레벨이나 포인트 누적으로 랭킹을 산정하여 회원을 추천하다보면 오래된 회원이 상위에 랭크하고 실제 지금 좋은 활동을 보여주는 회원을 추천하지 못하기 쉽습니다.

 

그런데 팔로워 누적도 그보다 조금 덜하지만 비슷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열심히 활동해서 팔로워가 많이 생겼는데 어느 시점 이후 활동을 멈추어 더 이상 새로운 글을 기대하기 어려운 상황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운영자의 취지대로 작동하려면 이런 회원은 팔로잉 한 회원이 언팔로우 해서 팔로워 숫자가 줄어야 하는데 많은 분들이 그냥 팔로잉 한 채로 두기 때문에 과거에 좋은 활동으로 얻으 지표가 유지되는 경우가 많죠.

 

이건 운영자로서 정말 그래도 나름 현실적인 지표로 선택했음에도 발생하는 문제점입니다.

 

그래서 위젯에 특정 팔로워 이상의 회원을 출력해서 보여줄때 특정 기간동안 글 작성이 있는 회원으로 한정해서 대상을 선정하면 좋겠다라는 생각을 하게 되는데 실제로 제가 운영하는 사이트에도 이제 90일간 글 작성이 있는 회원만 출력하도록 코드를 추가했습니다.

 

화면 캡처 2021-09-23 111348.png

 

 

위젯에 옵션으로 90일간 글 작성있는 회원만 대상으로 정할지 아니면 최근 글 작성 여부와 관계없이 대상을 선정할지 결정할 수 있게 해주어 다양한 페이지에서 다르게 출력을 할 수 있게 해 주었는데요. 

 

이렇게 조치를 하면 장점이 신규 회원들에게 더이상 글 작성이 없는 유효하지 않은 회원을 추천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팔로워 숫자가 조금 모자라지만 위 글 작성이 없는 회원들이 빠진 자리를 후순위 회원들이 추천대상으로 선정이 될 수 있는 것이죠.

 

사실 이전에는 로그인이 없는 회원만 제외를 했었는데 로그인은 가끔 하는데 눈팅으로 전환한 회원들이 제법 있고 이런 회원들이 추천이 되는 것이 운영자의 입장에서는 효율이 많이 떨어지는 측면이 있어 위와 같은 조치를 하게 되었네요.

Profile
꿀팁관리소장 1명
Level. 19 35,090 / 36,000 관리그룹, 특별회원
라이믹스로 커뮤니티 사이트를 운영하는 비개발자 운영자 입니다.
파트너쉽 맺으실 사이트 운영자분 환영합니다.
2
0
1
권한이 없습니다.
댓글 0개
댓글 쓰기
권한이 없습니다.